전원 설계 기술 정보 사이트

기술 자료 다운로드

2018.06.07 AC/DC

평활 후의 DC/DC 변환 (안정화) 방식

평활 후의 DC/DC 변환 (안정화) 방식이란?

이전 페이지에서, 트랜스 방식의 AC/DC 변환은 AC – Low AC – 정류 / 평활 (DC) – [옵션 : 안정화 DC], 그리고 스위칭 방식의 AC/DC 변환은 AC – 정류 / 평활 (DC) – 안정화 DC (AC – 정류 / 평활 – 안정화 DC)와 같은 순서로 변환이 진행된다고 설명했습니다. 이번에는 각 방식에 있어서 상기 청색 부분에 해당하는 정류 / 평활에 의해 생성된 DC 전압을 원하는 안정화 DC 전압으로 변환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.

스위칭 방식의 AC/DC 변환에 관해서는 이 공정을 「DC를 스위칭하여 AC로 변환하고, 그것을 다시 정류 / 평활하여 DC로 변환」이라고 표현해왔습니다. 그러나, 이 자체가 스위칭 DC/DC 변환이므로, 앞으로는 간략하게 「스위칭 DC/DC 변환」이라고 하겠습니다. 스위칭 DC/DC 변환과 대비되는 방식으로는 리니어 DC/DC 변환이 있습니다. DC/DC라고 하면 스위칭이라고 인식하시는 분이 있지만, 엄밀히 말하면 DC를 DC로 변환하는 의미이며, 그 중에 스위칭과 리니어라는 방식이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.

그림 12 : 트랜스 방식의 DC/DC 변환 부분

그림 12 : 트랜스 방식의 DC/DC 변환 부분

그림 13 : 스위칭 방식의 DC/DC 변환 부분

그림 13 : 스위칭 방식의 DC/DC 변환 부분

그림 12 및 13은 각 AC/DC 변환 방식의 회로입니다. 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DC 전압을 원하는 DC 전압으로 변환하는 블록입니다. 실제 사용 시, 여기에서 안정되고 정밀도가 높은 DC 전압으로 변환하지 않으면, 대부분의 경우 전자회로의 전원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키 포인트

트랜스 방식은 안정화 DC/DC를 필요에 따라 추가, 스위칭 방식은 제어 회로가 동반되므로 DC 출력은 안정화 완료.

AC/DC 변환의 기초