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9.07.10
로옴은 2MHz 스위칭으로 업계 최고의 강압비를 달성한 DC-DC 컨버터 IC 「BD9V100MUF-C」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.
BD9V100MUF-C는 2017년 발표 이래, 많은 주목을 받아온 제품입니다. 본 Tech Web 사이트에서도 이미 TECH INFO의 「엔지니어 인터뷰」에서 다루었으며, 「48V에서 3.3V로 직접 강압 가능한 DC-DC 컨버터 IC」라는 타이틀로, 「Part 1 : 48V에서 3.3V로 직접 강압은 불가능?」과 「Part 2 :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원 심플화를 통해 손실 저감」이라는 기사를 게재하였습니다.
이번 편에서는 BD9V100MUF-C의 사양과 특징에 대해 확인하고자 합니다. 이미 게재되어 있는 기본적인 기능 및 특징에 큰 변화는 없지만, 당시 게재한 사양 및 규격치는 확정 사항이 아니었으므로 약간의 변경이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데이터시트를 참조하여 주십시오.
오토모티브 용도에 대응, 2MHz로 업계 최고의 강압비를 달성한 동기정류 방식 강압 DC-DC 컨버터 IC
BD9V100MUF-C는 MOSFET 내장의 동기정류 방식 강압 DC-DC 컨버터 IC입니다. 초고속 펄스 제어 회로 및 고내압 BiCDMOS 프로세스 등을 구사한 초고속 펄스 제어 기술 「Nano Pulse Control」을 통해, 전원 IC에서 세계 최소*인 최소 스위칭 ON 시간 9ns를 달성하여, 업계 최고 24:1의 강압비를 실현하였습니다.
2MHz 동작으로 최대 60V의 고전압 입력을, 자동차 ECU용의 5V나 3.3V (최소 2.5V)의 저전압으로 강압할 수 있습니다.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48V 전원 시스템 등에서, 현재의 2단계 강압을 1단계 강압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. 하나의 DC-DC 컨버터 회로만 필요하므로 부품수를 50% 저감할 수 있어, 심플한 전원 시스템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.
소프트 스타트를 비롯한 각종 보호 기능을 구비하였으며, 응용 회로는 고전압 대응과 동시에 표준적인 동기정류방식의 회로입니다. 파워 MOSFET를 내장하여, 설계의 번거로움도 최소화하였습니다.
자동차기기용으로서 AEC-Q100 (Grade 1)에 대응하였으며, 패키지도 Wettable flank를 채용하고 있습니다. Wettable flank에 대해서는 별도로 설명할 예정입니다.
하기에 특징과 권장 동작 조건을 정리하였으므로, 참조하여 주십시오.
BD9V100MUF-C 특징
권장 동작 조건
※본 기사는 2017년 12월 시점의 내용입니다.
기술 자료 및 셀렉션 가이드 등 다운로드 자료를 구비하고 있습니다.
기술 자료 및 셀렉션 가이드 등 다운로드 자료를 구비하고 있습니다.